본문 바로가기

한혜진의 태권도 세상/태권도人 무술人

英 최초의 유색인종 국회의원… 알고 보니 태권도 유단자

영국 샤일레쉬 바라 국회의원, 영국의 첫 유색인종의 국회의원 당선자


영국 노스웨스트 케임브리니셔 지역구 국회의원인 샤일레쉬 바라.

영국의 수도 런던 시내 곳곳을 돌아다니다 보면 다양한 인종들이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인구 6천만 명 중 460만 명(8%)이 유색인종이다. 신사의 나라로 잘 알려진 이곳에 인종차별이 있을까 했는데, 10년 전만 해도 유색인종은 동물로 취급할 정도로 심했다.

갑자기 유색인종, 인종차별을 이야기하는 것은 영국 역사상 유색인종 최초의 국회의원 당선자를 소개하기 위해서이다. 그는 국기원에서 인증하는 단증을 소지하고 있는 태권도 유단자라는 점에서 더욱 친근하다.

그 주인공은 영국 동부에 있는 노스 웨스트 케임브리니셔주 국회의원인 샤일레쉬 바라(Shailesh Vara MP, 보수당, 53). 2005년 영국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영국 역사상 유색인종 최초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이어 2010년 재선에 성공했다. 당내에서도 미래 보수당을 이끌 선두 주자로 꼽힐 만큼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영국 국회의사당에서 만난 그는 정중하게 인사를 한 후 왼 손등을 오른 팔꿈치에 받쳐 악수를 청했다. 그런 후 1천여 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진 영국 국회의사당을 일일이 소개했다. 그리고 상원과 하원의 역할, 영국 의정활동의 특징 등을 매우 세심하고 흥미롭게 설명해 주었다.

 

 

스스로 자신은 유색인종으로 영국의 인종차별과 종교 갈등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 “1948년 런던 올림픽을 거슬러 올라가면 당시만 해도 영국 출전자는 모두 백인 영국인뿐이다. 60년이 지난 이번 런던 올림픽을 보면 유색인종의 출전자도 많고, 입상자도 많다. 이것이 변화된 영국이다. 아직도 인종과 종교차별이 존재하다. 앞으로 그 벽을 깨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다 대화는 자연스럽게 대화는 태권도로 빠져들었다. 태권도에 대한 애정이 깊었다. 태권도 유단자였기 때문이다. 열일곱 살 때 처음 태권도를 시작한 그는 4년간 꾸준히 수련을 통해 1981년 승단심사를 거쳐 국기원 초단에 합격했다. 이후로도 계속 태권도를 수련해 2단 승단심사에 합격통보를 받았는데, 현재까지 단증을 받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자신의 프로필에 당당하게 태권도 유단자임을 밝히고 있다. 다국적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에도 그가 태권도 유단자임이 설명돼 있다. 영국 귀족도 아니고, 백인도 아닌 그가 국회의원에 당선되자 지역구를 떠나 영국에 큰 화제의 인물로 주목받았다. 바쁜 의정활동 속에서도 그는 늘 자신이 태권도 유단자임을 잊지 않고 있다.

“나는 태권도 유단자이다. 태권도에 더욱 큰 관심이 있을 수밖에 없다. 영국 내 태권도 단체 간의 분열이 매우 심각했다. 지금도 여전히 남아 있다. 그래서 화합과 통합을 위해 중재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영국 국민에게 태권도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주기적으로 영국 신문과 잡지에 기고하고 있다”

그는 농을 섞어가며 2단 승단 누락에 대한 아쉬운 마음의 사연을 말했다. 사연을 물으니 “2단 승단심사에 합격했다고 통보를 받았다. 매우 기분이 좋았다. 단증이 나올 때가 됐는데 나오지 않더라. 이후 홍콩으로 일을 위해 떠나 단증을 받지 못했다. 다시 돌아와 국기원까지 확인해보니 승단 접수가 안 되어 있더라”며 “단증은 1단이지만 난 늘 2단이라고 생각한다(웃음)”고 말했다.

수련 때 에피소드를 묻자 “몇 년간 태권도에 푹 빠져 수련을 하던 중에 잠시 수련이 지루할 때였다. 20분간 겨루기를 했는데 상대한테 많이 맞았다. 그런데 그때 한국인 사범님께서 너 실력이 그것밖에 안 됐냐고 혼이 났다. 그때야 나태해진 나를 발견하고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래서 더욱 수련을 열심히 하게 됐다. 그때 꾸중이 내가 태권도를 계속하게 한 동기부여가 됐다”고 일화를 소개했다.



국기원 강원식 원장에게 명예 6단증을 받은 샤일레쉬 바라 국회의원.

이날 국기원 강원식 원장에게 명예 6단증을 받은 샤일레쉬 바라 국회의원은 “많은 게 부족한 내가 이런 명예로운 단증을 받아도 되는지 모르겠다”며 감사의 인사를 한 후 “태권도에 더욱 큰 관심을 둬달라는 의미로 받겠다. 다시 태권도를 수련해 30년 전에 잃은 2단증을 꼭 실력으로 되찾겠다”고 태권도 승단 각오를 밝혔다.

그는 인도에서 태어나 외교관인 아버지를 따라 우간다에 잠시 살다 네 살 때인 1964년부터 가족과 영국으로 이주했다. 이번 한국대표팀이 올림픽 사상 첫 올림픽캠프를 차린 브루넬대학교를 졸업해 사무 변호사가 되었다. 런던 최초의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활동하다 중소기업청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by.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태마시스 운영자 ㅣ haeny@mookas.com]

<위 내용의 저작권은 무카스미디어,www.mookas.com에 있습니다. 따라서 무단전재 및 재배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 태마시스 | www.taema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