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카스미디어/NEWS - 태권도

태권도의 뿌리는 과연 어디일까? 가라테도 한국 것?

만몽 김산호 화백, <슈벽, 가라테 그리고 태권도> 출간 - 태권도 역사 재조명


김산호 화백 <슈벽, 가라테 그리고 태권도> 출간

태권도가 일본의 가라테에서 영향을 받은 것은 맞지만, 정작 가라테의 뿌리는 우리나라 고유무술인 슈벽치기(수박, 手搏)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태권도 역사 서적이 출판돼 관심을 끌고 있다. 가라테 역시 한국의 무술이라는 내용이다.

도서출판 무카스는 태권도 기원에 관한 역사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만몽 김산호 화백 겸 민족사학자가 쓴 <슈벽, 가라테 그리고 태권도>를 최근 출간했다. 저자 김산호 화백은 한국 최초의 SF만화 ‘라이파이’를 만든 장본인으로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500여 편의 작품을 발표했다.

90년대부터는 한국의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고자 만주, 시베리아, 몽골 등 전 세계를 돌며 민족사학을 연구를 해오고 있다. 이런 와중에 66년 미국으로 건너가 사는데 현지 태권도장 간판이 하나같이 ‘코리안 가라테’를 달아 놓은 것이 이상하게 여겨 언젠가 태권도와 가라테에 얽힌 엄청난 오해를 풀길 고대해 왔다. 그렇게 40년 넘게 시간이 흘렀다.

김산호 화백은 한국이 자랑하는 태권도의 뿌리는 장구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서 ‘수벽치기’로 발전되어 내려왔다고 말한다. 많은 사범들이 태권도는 일본의 가라테에서 왔고, 가라테는 오키나와에서 발생했다고 믿고 있다는 것에 안타까워했다. 엄청난 오해를 풀어주기 위해 태권도 기원에 결정적인 장소가 되는 오키나와를 비롯한 주변 섬을 돌아 과거 행적을 파헤쳤다.

고려군 삼별초가 몽골제국의 침략을 맞서 싸우다 제주도를 거쳐 일본 오키나와로 망명한다. 고려군은 맨손으로 상대를 제압하고, 격투하는 수벽치기를 의무적으로 연마했는데 이 기술이 오키나와에 자기방어 무술로 뿌리를 내린다. 이후 수벽의 기술을 토대로 가라테를 생겨난다.

일본에서 가라데의 ‘가라’는 한국을 뜻한다. 그래서 ‘당수(唐手)’로 고쳤으나, 이 또한 발음은 가라테다. 만주사변을 일으키면서 중국과 전쟁을 하면서 당수를 공수(空手)로 바꾸게 된다. 이것도 발음이 가라다. 이름은 바뀌었지만 변하지 않는 원칙은 ‘가라데’라는 것이다.

태권도는 한국에 초기 일본 유학생이 일본에서 가라테를 배워 한국으로 돌아와 가라테에 없는 다른 술법과 택견의 발차기를 접목해 탄생시켰다.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 역사를 어디서도 배울 기회도 없고, 그런 학교도 없어 가라테가 일본 고유 무술로 안 것이다.

김산호 화백은 “지금의 수박도와 태권도는 같은 것으로 봐야 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가 다 슈벽이다. 수박도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몽땅 다 수벽이다”며 “그래서 태권도, 가라테, 택견, 유도 등은 모두 슈벽에 하나다”고 말했다.

보는 시각에 따라 국수주의로 해석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천만의 말씀이다. 우리 책을 보지 말고 일본책을 봐라. 일본에 일본서기가 있다”며 “일본 왕들이 역사적으로 기록하면서 한(韓)을 이야기할 때는 ‘가라’로 발음한다고 쓰여 있다”고 역사적 근거를 제시했다.

결국, 태권도는 우리나라 고유무술인 수벽에서 가라테와 택견 등의 무술과 한 줄기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태권도진흥재단 이대순 이사장은 추천사를 통해 “태권도계가 안고 있는 큰 과제 중 하나는 태권도의 뿌리와 역사에 관한 이론 정립이다. 태권도와 가라테가 슈벽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을 처음 규명한 연구서라고 평가할 수 있다”며 앞으로 태권도 역사를 정립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국기원 강원식 원장은 추천사에서 “태권도와 가라테, 택견 그리고 슈벽과 같은 고래 전통 무예의 관계에 대해 앞으로 우리 태권도인들을 중심으로 더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한다는 질정을 알고, 앞으로 국기원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뒤따를 것”이라고 전했다.

이 책은 쓴 저자는 태권도 인이 아니다. 태권도 역사를 정립하지 않고 방치되어 온 태권도계를 안타깝게 바라보다 못 해 직접 태권도 뿌리를 역사학적으로 규명해 재조명하고 있다.

보는 이로 하여금 논쟁이 일어날 수도 있다. 정작 중요한 것은 태권도계가 안고 있는 역사를 하루빨리 정립하는데 계기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 태권도가 명실공히 세계적인 대표무술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역사정립이 더는 늦춰져서 안 된다는 게 중론이다.

[by 무카스 = 한혜진 기자]

<이 글에 대한 저작권은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에 있습니다. 따라서 무단전재 및 재배포가 금지 되어 있습니다. >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 태마시스 ㅣ www.taema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