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성원의 태권도와 길동무/태권도 이야기

국기원, 문체부와 전면전

30일자에 실린 광고. 이 광고에서 국기원을 비롯한 국내외 태권도 단체들은 "태권도진흥법 개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국내외 태권도 단체 "초헌법적 태권도진흥법 개정을 중단하라" 촉구
문체부, 태권도계 압박수위 높여-국기원 "문체부 논리 맞받아칠 것"

국기원 법정법인화를 둘러싸고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의 강압적인 움직임에 국내외 태권도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국기원은 그동안 문체부가 임원선임 문제를 비롯해 조직체제 등 위법적인 논리로 국기원의 자율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태권도계가 일치단결해 문체부에 맞서줄 것을 호소해 왔다.

이에 대한태권도협회 산하 시도협회와 미주태권도위원회 등이 한목소리를 내면서 국기원에 힘을 실어줬다.

이런 움직임은 30일 <동아일보> 광고를 통해 직접적으로 표출됐다. 국기원이 주도한 이 광고는 ‘태권도진흥법 개정을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과 함께 태권도진흥법 원안을 통한 국기원의 법정법인 전환을 촉구했다.

이 광고에 16개 시도협회 중 11개 협회를 비롯해 세계태권도지도자협의회, 미주태권도위원회, 대한태권도개혁위원회, 전국태권도체육관장협의회, 뉴태권포럼시민연대 등이 참여했다.

이처럼 문체부의 논리에 반발하며 태권도계가 결속하자 문체부도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문체부 김대기 차관은 최근 홍준표 대한태권도협회(KTA) 회장을 찾아가 국기원 법정법인화에 대한 문체부의 입장을 전달했으나 홍 회장에게 면박을 당했다는 게 KTA 측의 전언이다.

또 문체부 실무자는 문체부의 논리를 반박하고 있는 양진방 전무에게 전화를 걸어 국기원에 협조하면 내년 예산을 줄 수 없다고 밝혀 공분을 샀다. 이와 관련, KTA의 한 관계자는 "어떻게 실무자가 전무에게 전화를 걸어 예산을 줄 수 없다는 협박성 전화를 할 수 있느냐. 문체부가 계속 '에러'를 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승완 국기원 이사장을 비롯한 이사들은 29일 밤 회의를 갖는 등 상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체부와의 전면전을 대비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이사는 "문체부가 강하게 나오면 우리도 맞받아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했다.

현재 국회로 넘어간 태권도진흥법 개정(안)이 어떤 과정을 거쳐 결론이 내려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혜진의 태권도 세상/칼럼-태권도 산책] - 국기원, 스스로 족쇄 차나?

[by 서성원 퀘변독설]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 태마시스 ㅣ www.taema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