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카스미디어

불황 속 '신 차' 필요 없어, 폐차를 ‘새 차’로 ‘마술’ 개조

도장 운영에 ‘승합차’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지 오래되었다. 물가상승으로 승합차 구매도 만만치 않다. 게다가 고유가 행진이 계속되면서 ‘유류비’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불황 속 신규도장 개관 또는 기존 차량 노후로 새로 사야하나 고쳐야 하나 고민하는 지도자들에게 좋은 소식이다. 

대개 도장 차량은 단거리를 많이 운행한다. 짧은 시간 차량운행을 해야 하니, 급가속과 급제동, 잦은 클러치 사용 등으로 일반 승합차에 비교하면 고장이 잦다. 또 어린이들이 타다 보니 곳곳에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 오염도 심하다. 이렇게 7~8년만 굴려도 거의 폐물이 된다. 

2년 전, 경북에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A관장은 9년 넘게 운행한 승합차가 길거리에서 퍼지고 말았다. 시동도 걸리지 않아, 어렵사리 카센터에 맡겼다. 정비공은 “관장님. 이만하면 바꿀 때가 된 것 같은데”라면서 “이번 기회에 차를 바꾸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수리비가 구입비 보다 많이 나온다는 과장된 말에 A관장은 긴 한숨만 내쉬었다. 도장 운영도 예전만큼 잘 돼지도 않은데다 차량까지 새로 사야 하니 부담이 됐던 것이다. 그러던 중 교회 예배를 다녀오는 길에 깜짝 놀랄 일이 생겼다. 지난달까지 ‘똥차’나 다름없었던 폐차 직전의 교회 승합차가 새 차로 뒤바뀌어 있었기 때문이다. 

A관장은 B장로에게 “차를 새로 샀나 보네요”라고 묻자 “교회에 무슨 돈이 있습니까. 아는 분을 통해 싹 뜯어 고쳤습니다”라고 말했다. A관장은 눈으로 보고도 도저히 믿지 못했다. 분명히 차를 고쳤다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새 차였기 때문이다. B장로는 “다른 교회들도 요즘은 오래된 승합차를 새로 고쳐 쓰고 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A관장은 곧바로 B장로에게 차량을 고친 정비공장 연락처를 알아냈다. 조심스럽게 전화를 걸어 “도장 승합찬데요. 한 10년 됐습니다. 근데도 혹시 수리될까요”라고 묻자, 공장업체 직원은 “하모예~ 10년이면 얼마 되지도 않았네여. 그 정도면 완전히 새 차로 수리가 가능합니다”라면서 “그게 우리 회사 전문이라 예~”라고 설명했다.

알고 보았더니 전화로 설명한 담당자는 경북 경산시에서 1급 종합정비공장을 운영하는 김진용 사장이었다. 공장에 직접 방문하니 곳곳에 폐차 직전 차량이 줄지어져 있었다. 김 사장은 A관장에게 “한번 보소~ 여기, 저기 차들이 어떻습니까? 지금은 비록 민망할 정도로 찌들고 녹슨 차들이지만, 곧 새 차로 태어납니다”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A관장은 곧바로 차를 맡겼다. 그리고 3주가 지나 차량을 찾기 위해 공장을 찾았다. 외관만 보고서는 자신의 차량이 어느 것인지 모를 정도였다. 번호판을 보고서야 “정말 이 차가 제 차 맞습니까”라며 재차 확인했다. 그럴만한 것이 정말 마술처럼 차가 바뀌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구형 이스타나가 최신형 이스타나로 변신했다. 

마술처럼 차를 확 뜯어고친 이 정비공장은 (주)두레1급정비공장이다. 폐차를 새 차로 만드는 자동차 전문 정비공장이다. 차축만 빼놓고 모든 부품을 교체한다. 지난해만 해도 100대가 넘는 승합차를 개조했다. 엔진부터 전조등까지 모든 부품을 뜯어낸 뒤 새 가죽시트와 천장을 장착하고, 외부는 판금 작업 후 도색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요란한 진동과 잡소리, 퀴퀴한 냄새까지 나는 승합차가 새 차로 ‘부활’한다. A관장은 차를 새로 고친지 3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아직 잔고장 없이 잘 운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두레자동차 정비공장은 승합차 개조를 요청하면, 전국 어디든지 직원이 찾아가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멈춘 차량은 견인해 간다. 수리 기간에는 승합차를 보내 차량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대차 지원도 하고 있다. 

=> 다음 편에서는 차량 개조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경제성’에 대해 전합니다. 

문의처 : (주)두레1급정비공장, 두레승합버스판매(대표이사 : 김진용 장로)
           TEL : 053-817-9442~3 / FAX : 053-817-9445 / HP : 010-526-2238
           홈페이지 : http://www.dooraecar.co.kr/main.asp  



[무카스미디어 = 도장지원사업팀 ㅣ 이상진 기자 l press03@mookas.com]

<저작권은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에 있습니다. 따라서 무단전재 및 재배포가 금지 되어 있습니다. >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 태마시스 ㅣ www.taema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