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혜진의 태권도 세상/이집트 in 태권도

<이집트 태권도> 얄미우면서도 귀여운 신입생들

모처럼 수련을 마치고 수련생들과 기념촬영을 가졌다. 잠시를 가만히 있지 못하는 혈기가 넘쳐나는 우리 애들.


지난 4월 태권도장 개관을 계기로 신입 수련생들이 많이 늘어났다. 수련생이 늘어나면 지도자로서 보람을 느끼며 즐거워야 마땅하다. 그런데 대부분 10세 미만의 어린 수련생이라 보니 가르치는 게 만만치 않다. 

기존 수련생들은 대충 내가 뭘 원하는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눈빛, 제스처만 보고 신속하게 움직인다. 그에 반해 신입생은 하나에서 열까지 하나씩 설명해야 한다. 의사소통도 쉽지 않다. 웬만큼 말하지 않고서는 수업 진척이 없다. 신입생들 수업을 마치고 나면 기운이 다 빠진다. 

가끔은 말을 잘 안 듣는 수련생이 많다. 대게 2주 미만의 신입 수련생들이 그렇다. 수업 도중 잡담을 하거나, 집중을 하지 않아 수련 분위기를 망치기도 한다. 누구보다 자상하게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하고 싶지만, 신경을 거슬리게 하면 입에서 좋은 소리가 나가지 않는다. 게다가 요즘 날씨가 더워지면서 신경도 예민해져 있다. 말을 안 듣는 애들을 가르치다보면 혈압이 솟구친다. 그러다가도 수업이 끝나면 귀엽다. 

개념 없이 굴던 신입생도 한 2주차를 접어들면 조금은 나아진다. 처음에는 아무 거리낌 없이 “미스터”라고 나를 불렀던 수련생도 수련을 몇 번 하고 나면 “사범님”이라고 정중하게 부른다. 또한 배운 대로 차렷 자세로 절도 있게 인사까지 한다. 이럴 때 사범으로서 보람을 느끼는게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고 보면 한국이나 외국이나 10세 전후의 어린 수련생들의 행동과 수업태도는 비슷하다. 사범 앞에서는 잘하다가도 뒤로 돌아서서 사라지면 목이 터져라 악을 지르고, 뛰어 노는 모습 말이다. 이 때 만큼은 한 참 뛰어 놀아야 하는 시기인 것을 감안해 못 본척 넘어간다. 할 때 하고, 기본에 충실하면 된다는 것만 알았으면 할 뿐이다. 

이런 시간도 이제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다음 달 말 임기가 종료된다. 한국으로 돌아가면 얄밉던 이 귀염둥이들이 자꾸 내 머릿속에 떠오를게 뻔하다. 있을 때 잘해야 겠다는 생각으로 또 내일 하루도 의미있게 소중한 수업을 진행해야 겠다.

수업이 진행되지만, 마음처럼 매끄럽지 못하다.


자~ 이곳에 집중하고 이렇게 하도록 해봐~~ 라고 목청을 높히고 있다.


이제 갓 태권도에 입문한 수련생들. 아직 도복을 구입하지 못해 복장이 각양각색이다.


이제 갓 3살을 넘긴 최연소 수련생. 엄머와 오빠와 함께 태권도를 수련한다.


다리 찢기의 고통으로 울음을 터트린 꼬마숙녀. 콧물까지 흘려가며 서럽게 울다가 카메라를 찍자 멈추기 시작했다.


공포의 다리 찢기



[by 해니의 이집트 태권도 산책]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 태마시스 ㅣ www.taema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