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혜진의 태권도 세상/이집트 in 태권도

인류 문명의 발상지 이집트 in 태권도 보급과 현황 - 2

[이집트 in 태권도 by 한혜진의 태권도 세상이야기]
이집트 내 한인사범 현황 - 노승옥 사범, 아랍어 공부하러 갔다 이집트에 첫 태권도 보급


이집트에서 인류 문명이 시작되었다면, 우리나라에서는 태권도가 시작되었다. 이집트 역시 여느 나라와 마찬가지로 한인 사범에 의해 태권도가 보급되었다. 오늘은 역대 이집트에서 활동한 한인 태권도 사범 현황을 살펴본다.

이집트에 첫 태권도가 시작된 것은 1974년. 당시 아랍어 공부를 위해 유학을 갔던 노승옥 사범에 의해서다. 노 사범은
1978년까지 개인자격으로 한국인으로 최초로 이집트에 태권도를 보급했다. 초석을 다진 노 사범은 휴가차 고국에 방문했다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이집트는
1978년 국가 태권도협회를 구성했다. 이듬해에는 세계태권도연맹(WTF)에 가입하게 된다. 이후 우리나라 정부에서 이집트에 정식으로 태권도 사범을 파견하기 시작했다(이를 정부파견 태권도 사범이라 칭한다).

초대 정부파견 태권도 사범은 김승주 사범이다. 1979년 당시 중앙정보부 소속으로 파견되어 1981년까지 현지에 태권도 기틀을 닦았다. 이어 정성홍 사범(안전기획부 파견)이 바통을 이어받아 1984년까지 지도했다. 특이한 점이라면 이때까지만 해도 현 국가정보원에서 태권도 사범을 파견했다. 태권도 지도 업무 이외 현지 정세 등도 함께 조사해 본국에 보고했다.

84년부터는 외교통상부(당시 외무부)에서 해외 태권도 정파사범 업무를 담당했다. 그 해 대한체육회에 근무하던 정기영 사범이 자원하여 이집트에 파견됐다. 이어 86년 임한수 사범이 추가 파견됐다. 두 한인 태권도 사범이 주축이 되어 이집트 태권도는 급성장하게 된다. 세계선수권대회를 비롯하여 각종 국제대회에서 줄곧 상위에 입상하는 등 큰 성과를 이뤄냈다. 오늘날 이집트가 세계 태권도 강국으로 거듭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다.

[임한수 사범은 이집트 최고 엘리트인 경찰대학에서 태권도를 정규과목으로 채택해 전교생을 지도했다.]

정기영 사범(1984~1998)과 임한수 사범(1986~2007)은 모두 현지에서 20년 넘게 활동한 후 정년퇴임했다. 정기영 사범은 퇴임 이후 이집트 현지에서 개인 태권도장 운영과 품새 국가대표팀을 맡고 있다. 임한수 사범은 2007년 임기종료 후 코이카 시니어 봉사단원으로 다시 이집트로 돌아가 태권도를 통한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이후 코이카 해외봉사단을 통해 한인 사범 파견이 줄을 잇고 있다. 임권배 사범(2005~2006)은 1년간 알렉산드리아에서 봉사 활동했다. 정형주 사범(2007~2009.10, 2년) 역시 알렉산드리아에서 오는 10월까지 봉사 활동을 하게 된다. 한혜진 사범(2008~2010, 7, 2년 3개월)은 한국 사범으로서는 처음으로 이집트 최남단 지역인 아스완에 파견되어, 중부이남 지역의 클럽 지도자 교육 및 양성과 수련생 교육을 하고 있다.

한편, 2008 베이징올림픽 태권도대표팀에 김상천 사범(경민대 태권도외교과 교수)이 2년 여간 감독을 맡은 바 있다. (끝)

2009/05/15 - [한혜진의 태권도 세상/이집트 in 태권도] - 인류 문명의 발상지 이집트 in 태권도 보급과 현황 - 1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 태마시스 -  l www.taemasis.com]